티스토리 뷰
그리스 신화의 많은 이야기 중 그리스 청년 나르키소스에 대한 신화가 있다. 강의 신인 케피소스와 물의 님프 리리오페 사이에서 아들이 한 명 태어나는데 그 아들이 바로 나르키소스다. 리리오페는 유명한 예언자인 테이레시아스에게 내 아들의 운명이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았고, 테이레시아스는 나르키소스가 본인의 얼굴만 보지 않으면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라 예언한다. 나르키소스의 외모는 매우 아름다워 수많은 여성 및 님프들마저 나르키소스에게 사랑의 고백을 하게 할 정도로 뛰어났다. 하지만 자존심이 너무 세 이러한 구애들이 모두 귀찮다며 차버린다. 사랑 고백을 했던 이들 중 아메이니아스가 있었는데 그 역시 사랑을 거절당한다. 나르키소스가 고백을 거절하며 줬던 칼이 있는데 그 칼로 자살을 하고 만다. 샘과 숲의 님프인 에코 역시 나르키소스를 사랑하게 되었지만 나르키소스는 에코 역시 무시한다. 결국 에코는 실의에 잠겨 서서히 여위어 가다가 형체는 사라지게 되고 에코의 메아리만 남게 된다. 이렇게 나르키소스에게 사랑을 거절당한 이들 중 한 명이 복수의 여신인 네메시스에게 요청한다. 나르키소스도 사랑의 고통을 겪게 해 달라고! 그러던 어느 날, 헬리콘 산에서 사냥을 하고 있던 나르키소스는 목이 말라 물을 마시기 위해 샘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샘물에 비친 자신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지게 되었고 샘만 계속 들여다보며 한 발짝도 떠나지 못한다. 며칠 동안 자지도 먹지도 않으며 계속 자신의 모습만 바라본 것이다. 결국 그는 탈진하여(또는 샘물에 빠져) 죽게 된다. 나르키소스가 죽은 그 샘물 자리에는 한 송이의 꽃이 피어났고 그의 이름을 따 이 꽃의 이름을 수선화(나르키소스)라고 부르게 되었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즘
정신분석에서 많이 쓰는 용어인 나르시시즘은 그리스 신화의 나르키소스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자신에게 과한 애착과 과장된 평가,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은 결여된 특징을 갖고 있는 나르시시즘. 그리스 신화 나르키소스 이야기를 알게 되면 나르시시즘이 의미하는 바를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된다. 이 용어가 심리적, 정신학적 용어로 정의되기 시작한 것은 1800년대 후반부터이다. 1898년 해브록 엘리스라고 하는 영국의 심리학자가 과도한 자위행위를 나르시소스 유사(NARCISSUS-LIKE)라고 이야기했으며 1899년 폴 네케는 성적 변이를 연구하면서 나르시시즘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1911년에 오토 랭크는 나르시시즘에 대해 최초로 논문을 발표하며 허영심 및 자기 감탄과 나르시시즘을 연결시켰다.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1914년 나르시시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였다. 프로이트는 환자와 정신분석자와의 대화를 통해 정신 병리를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적 임상 치료 방식을 창안했으며, 무의식과 억압의 방어 기제에 대한 이론으로도 매우 유명하다. 참고로 그는 뇌성마비를 연구하기도 했다.
증상
스스로 천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며 자신의 중요성을 최우선시하기 때문에 모든 행동이 자기중심적이다. 본인의 성공이나 지위 상승을 위해서라면 타인과의 대인관계에서 착취나 사기와 같은 행동 양식을 보인다. 본인이 갖고 있는 능력에 비해 비현실적으로 자신감이 충만하며, 사회에서의 높은 권력과 지위, 무제한적인 재물과 능력 등을 바라게 된다. 만약 높은 지위, 재물 등의 목표가 달성되었다 하더라도 더 큰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며 스스로 실망한다. 실패를 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한 열등감이나 수치심, 허무감으로 실의에 빠지며 괴로워한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환자는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자 하는 인정욕구가 굉장히 강해 끊임없이 존경과 관심의 대상이 되려고 노력한다. 그렇다 보니 내면의 단단함 보다는 외모, 겉모습에 관심이 많으며 외향적으로 멋져 보이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타인이 본인에 대해 비판을 하면 분노로 인해 상대를 모독한다.
진단
보호자가 제공해 주는 정보 및 환자와의 면담을 통해 나르시시즘 여부를 판단한다.
- 건방지거나 오만한 태도를 보인다.
- 자신에 대해 과도한 숭배를 요구한다.
- 스스로에 대해 과도하게 중요하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예를 들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이상으로 과장하고 적절한 성취 결과 없이 특별한 대우받기를 기대하는지 등이다.
-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면 이는 너무 특별하기 때문에 아무나 이해할 수 없고 아주 높은 지위의 사람이나 특별한 기관만이 이를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 특별한 자격이 있다는 느낌을 갖고 있어 호의적이고 특별한 대우를 받기 원한다. 또한 자신에게 순응하기를 비이성적으로 기대한다.
- 공상에 몰두하는데 무한한 권력, 이상적 사랑, 성공, 재물 등에서 보인다.
- 착취적인 대인관계를 갖고 있으며 타인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한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요구하는 바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하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 타인이 자신을 시기하고 있다고 믿으며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을 종종 부러워한다.
나르시시스트들이 직장생활을 할 때 리더가 되면 좋은 리더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언변이 화려하고 이미지 관리가 철저하며 자신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분야에서는 유능하기 때문에 그렇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조직에 나르시시스트들이 많을 경우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묵살하거나 종종 탈취하기 때문에 조직 내 창의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한다. 조직 구성원들의 사기도 떨어지게 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도 힘들어 협력이 힘들 수 있다. 무엇보다도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나쁜 짓이나 범죄를 더 많이 저지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죄책감도 적다고 한다.
'Living Information > Humanit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누 고사리꺾기 강강술래 등 민속전통 놀이에 대해 (0) | 2023.07.08 |
---|---|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스 신화 이야기 (0) | 2023.07.05 |
한국의 전통놀이 (0) | 2023.07.04 |
잡귀를 쫓는 한국의 민속 놀이 (0) | 2023.07.04 |
음귀를 쫓는 민속신앙 동지팥죽 (0) | 2023.07.03 |